몸 속에 돌. 담석증. 무증상에 극심한 다이어트가 원인?!

몸 속에 돌. 담석증 왜 생길까?

담석증 이란 담낭 즉, 쓸개 안에 돌이 생기는 경우를 말한다. 흔히 담낭 결석이라고도 합니다.

담석증은 담낭(쓸개) 안에 있는 담즙은 콜레스테롤과 담즙산 그리고 빌리루빈(색소)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콜레스테롤이 과포화 상태가 되면 이것이 결정으로 변화하고 이 결정들이 모여 결석으로 만들어지거나 담즙에 있는 색소인 빌리루빈(색소)이 증가하게 되면 이게 굳어 담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비만일 경우 또 반대로 장기간의 금식을 하는 심한 다이어트를 할때도 발생할 수 있고 이를 포함하여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담석증 무증상인 경우가 대부분

몸에 담석이 생기더라도 대부분인 약 80%의 비율로 증상을 겪지 않는다고 합니다.

보통은 담석이 생기더라도 몸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가 있어 우연히 X-Ray(엑스레이)를 통해 발견 하더라도 당장 수술하지 않고 지켜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담석이 몸 안에서 이동하면서 담관을 막게 될 시에는 설사나 구토, 구역질, 복통, 소화불량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담석이 생긴 줄 모르는 많은 이들은 이게 담석 때문이라고 짐작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 했다고 생각하거나 위염으로 생각하여 이 질환을 위한 약을 복용 하거나 치료를 받지만 상태가 호전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석증 여성에게 많이 발병. 40대 이후 증가

담석증은 비율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발병하는 특징이 있으며 이는 40대 이후로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증상이 없을 수도 있으나, 복부 오른쪽 위에 통증이 있거나 구토나 소화불량이 있는 경우 담석증을 의심해 보고 병원에 내원하여 X-Ray(엑스레이) 또는 초음파 촬영으로 담석의 유무를 확인 해보실 수 있습니다.

 

몸 속에 돌. 담석증. 무증상에 극심한 다이어트가 원인?!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면 담석증 위험 증가

비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담석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비만 해결을 위해 체중 감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체중 감량에만 초점을 맞춰 장기간 금식을 하거나 며칠 굶고 간헐적으로 과식이나 폭식을 하는 경우에는 담석의 생기는 원인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한 다이어트 보다는 건강하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동반한 운동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옳습니다.

혹시 본인이 금식을 동반한 다이어트 후에 소화 불량이나 복통 등이 생겼다면 위염 또는 체 한 것으로만 생각하지 않고 담석증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몸 속에 돌. 담석증. 무증상에 극심한 다이어트가 원인?!

증상이 나타나면 수술이 불가피, 그래서 예방이 중요

담낭에 담석이 생기더라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 이지만 혹시나 복부의 통증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담석이 있는 담낭을 제거하는 수술이 불가피 합니다.

담석을 녹이는 약물 치료도 있지만 약물 치료로는 담석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수술로 담낭을 절제해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초에 담석증을 야기하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건강한 식이요법과 함께 건강 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자극적인 식품(탄산음료, 카페인, 술), 폭식과 폭음 피하기
  • 어류나 육류는 기름기가 적은 부위로 하루 적당량(최대 200g-250g/평균 성인 남성 기준) 섭취
  • 불포화 지방이 많이 포함된 올리브 유, 견과류 등 섭취
  • 영양 성분이 편중되지 않고 반찬을 골고루 먹는 한식 식단 섭취

위와 같이 식습관인 개선 한다면 담석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FAQㅣ자주하는 질문

Q1) 담석증 물 많이 마시면 개선이 되나요?

아닙니다.

그것은 요로 결석과 혼동하여 많은 사람들이 잘못 생각하는 방법입니다. 담낭에 생긴 담석은 물을 많이 마신다고 저절로 빠져 나가지 않습니다.

Q2) 치료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담석증의 증상이 있을 시에는 약물로 담석을 녹이거나 수술로 담석이 있는 담낭을 절제하는 치료법이 있으나 약물 치료의 경우 재발률이 높아 수술을 권장 합니다.

하지만 수술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최근에는 개복하지 않고 투관침만으로 담석이 있는 담낭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회복이 가능해 하루 이틀이면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Q3) 합병증도 있나요?

담석증은 담낭에 염증을 일으켜 급성 담낭염으로 발전하거나 담낭에 농양이나 천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을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지 못하고 악화 된다면 패혈증이 될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