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모낭염 함부로 짜면 탈모 온다고?!

탈모 유발할 수 있는 두피 모낭염 이란?

두피에 뾰루지가 올라와 간지럽고 통증을 동반하여 불편함을 겪은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도 그것은 모낭염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낭염은 두피뿐 아니라 신체 피부 여러 곳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인데 모낭염은 말 그대로 털이 나는 구멍인 모낭에 염증이 생긴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붉은 형태의 작은 물집들이 하나뿐 아니라 여러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낭염 원인들과 특히, 여름에 조심해야 하는 이유

모낭염의 원인은 대표적으로 약해진 피부 내부에 각종 균(곰팡이균, 세균)들이 들어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피부가 약해지는 데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는데 잘못된 식습관, 불안정한 수면 패턴, 면역력의 저하, 유전 등이 모낭염을 쉽게 유발하는 피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자외선이 강하고 땀과 노폐물이 피부에 많이 쌓이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더욱 신경 써 관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두피 뾰루지가 여드름인지 모낭염 인지 확인해야

많은 분들이 두피에 나는 뾰루지를 단순 여드름이라고 생각하여 대수롭지 않게 방치하거나 짜게 되는데 여드름과 모낭염은 차이가 있습니다.

  • 여드름 : 모낭(털 구멍)의 입구에 각질들이 쌓여 피지가 정상적으로 배출이 되지 않아 피지가 안에 쌓여 고름인 면포(모낭 속에 피지가 고인것)로 발전. 통증을 함께 동반하는 경우가 많음.
  • 모낭염 : 모낭염은 고름이 차는 형태가 아닌 감염을 통해 발생하는 질환이며 붉은색의 물집이 여러개 나는 경우가 많고 통증뿐만 아니라 간지러움증을 함께 동반.

위와 같은 차이점이 있으며 모낭염의 큰 범주 안에 여드름이 포함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낭염의 주요 원인이 세균 침투라는 점에서 여드름을 잘못 짜게 되면 그 상처 부위로 균이 침투할 수가 있어 여드름이 모낭염으로 발전하는 트리거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두피 모낭염 함부로 짜면 탈모 온다고?!

두피 모낭염 함부로 짜면 탈모가 올 가능성

두피에 나는 모낭염을 여드름으로 착각하여 무턱대고 짰다가는 세균들이 모낭에 침투하게 되어 더욱 큰 염증을 일으킵니다.

이는 모낭과 이어진 모세혈관에 균을 침입 시키기고 이를 방치하게 되면 모낭의 세포들이 영구적으로 손상이 되기 때문에 탈모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리 등에 상처가 난 부위가 제대로 회복이 되지 않으면 그 부위가 흉터로 남게 되어 영구적으로 털이 나지 않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두피 모낭염 함부로 짜면 탈모 온다고?!

두피 모낭염 예방 및 치료법은 뭘까?

1) 두피 청결유지

두피에 침투하는 세균이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두피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두피 모낭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미지근한 물로 머리 감기

두피에 많은 노폐물들이 쌓이지 않도록 차갑지도 뜨겁지도 않은 미지근한 물과 샴푸로 머리를 감는 것이 좋습니다.

3)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 줄이기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은 피지의 분비를 촉진하며 혈관을 확장 시킵니다. 이는 두피 건강도 약화 시킴으로 균에 취약해져 모낭염이 더 발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4) 두피 모낭염 심할 경우 혼자 해결X 전문의와 상담

모든 병이 그렇듯 방치하거나 병원 방문 필요성이 없다고 판단하여 스스로 해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피 모낭염의 경우는 방치하면 단순 피부의 문제가 아니라 탈모와 연결될 수 있기에 오랜 기간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악화 된다면 피부과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를 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FAQ, 자주 묻는 질문

Q1) 모낭염과 여드름이 다른것인가요?

정확히는 모낭염 안에 여드름이 포함 되는 개념입니다.

여드름은 각질로 인한 피지 분비가 원활히 되지 않아 피부 속에 고름이 차서 붉게 튀어나오고 통증을 동반합니다.

반면에 큰 범위의 모낭염은 모낭 속 세균 침투에 의해 피부에 붉은 물집들이 올라오며 통증뿐만 아니라 간지러움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Q2) 두피에 나는 모낭염 탈모를 일으키나요?

두피 모낭염이 반드시 탈모를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계속 방치하거나 여드름으로 생각하여 짜게 되면 세균이 모낭에 침투해 모낭 세포를 파괴하기 때문에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Q3) 두피 모낭염의 효과적인 예방 및 치료법이 무엇인가요?

세균이 주요 원인이므로 두피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미지근한 물로 머리 감기, 기름지고 매운 음식 줄이기 등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예방법이자 치료법 입니다.

하지만 모낭염이 난 상태에서 오래도록 상태 호전이 없거나 심해진다면 혼자 해결하지 마시고 피부과에 내원하여 전문의의 처방을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Leave a Comment